본문 바로가기
독서

[국부론] 저자 소개, 시대적 배경, 핵심 내용

by SLS 2023. 6. 6.
반응형

1. 저자 소개

아담 스미스(Adam Smith)는 1723년 6월 5일 스코틀랜드의 키츠불(Kirkcaldy)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향수를 만드는 일을 했고, 어머니는 홈 스핀들(home spinners) 중 하나였다. 그는 4명의 자매와 1명의 남동생과 함께 자랐다. 아담 스미스는 지역의 문화/역사적 중심지인 스트릿 앤드루 대학교(University of St. Andrews)에서 철학을 전공했다. 아담 스미스는 1751년에 길 덴 아카데미(Glasgow Academy)에서 철학 교수로 임명되었으며, 1752년에는 길 덴 대학교(University of Glasgow)에서 동료 교수로 임명되었다. 그는 거기에서 13년간 경제학, 윤리학, 철학을 가르쳤다. 1776년, 스미스는 자신의 첫 번째 책 "국부론(An Inquiry into the Nature and Causes of the Wealth of Nations)"을 출판했다. 이 책은 자유 시장 경제에 대한 논문으로서, 현대 경제학의 개념을 제시하고, 풍부한 국가 경제를 위해 경제 주체의 자율성과 경쟁력을 강조하였다. 그 후, 아담 스미스는 정치와 경제에 대한 다양한 논문을 썼다. 그는 1790년 7월 17일 에든버러(Edinburgh)에서 67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아담 스미스는 현대 경제학과 정치학의 기초를 다지고, 자유주의와 시장 경제에 대한 이론을 제시한 핵심적인 인물로 평가된다.

 

2. 시대적 배경

아담 스미스의 "국부론(An Inquiry into the Nature and Causes of the Wealth of Nations)"은 1776년에 출판되었다. 이 책은 자유 시장 경제에 대한 철학적인 논문으로, 현대 경제학의 핵심 개념을 제시하였다. 당시에는 산업혁명이 일어나고 있었으며, 인류 역사상 최초로 새로운 생산 방식과 기술이 적용되어 제품 생산과 유통에 새로운 패러다임이 등장하고 있었다. 이에 따라 유럽의 경제와 산업 구조가 변화하고 있었으며, 이러한 변화는 농업과 수공업에서 제조업으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급격한 증가를 보였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자본주의적인 생산 시스템과 시장 경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스미스의 "국부론"은 이러한 시대적 배경 아래에서 쓰였다. 이 책은 당시의 경제, 산업, 정치, 사회 등 다양한 문제를 다루고 있었으며, 특히 시장 경제에서의 경쟁과 자율성, 그리고 직업 분업과 생산성, 세금과 정부 개입 등을 논의하고 있다. 그러나 스미스의 이론은 당시 대중들 사이에서는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지는 못했다. 당시 경제학이나 사회학과 같은 분야는 아직 학문적으로 많이 발전되지 않았으며, 대중들은 그의 이론이 현실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것인지 의문을 품었다. 또한 아담 스미스의 이론은 당시에는 자유주의에 대한 비판이 많았으며, 국가가 경제에 개입해야 한다는 주장이 더욱 강하게 대두되었다. 그러나 시간이 흐름에 따라, "국부론"은 현대 경제학의 기초로 자리 잡게 되었다. 특히 자유 시장 경제의 개념과 자본주의의 원리에 대한 그의 이론은 현대 경제학의 중요한 축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3. 핵심 내용

국부론은 16세기말부터 18세기말까지 유럽에서 주류로 채택된 경제 이론으로, 국가 경제 발전을 위해 수출 촉진과 수입 제한, 그리고 보호주의적인 무역 정책을 강조한다. 이를 위해 국내 산업 발전과 수출 증가를 위한 보호주의적인 무역 정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이론적 배경이 되었다. 국부론에서 무역은 국가 간 경쟁이 발생할 때, 경제적 이익을 가진 국가들에게 상대적인 이점을 주고, 그렇지 않은 국가들은 손해를 보게 된다. 따라서 국부론에서는 국가의 자원과 영토 확보를 위해 경쟁이 발생하며, 국가 경쟁력을 강화하고 무역 산업을 보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다. 또한 국부론에서는 금속화를 통해 국가의 경제 발전을 촉진하고자 했다. 이는 화폐가치를 유지하고 무역 흑자를 추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 금과 은과 같은 귀금속의 출입을 엄격하게 제한하고, 자국의 금속을 적극적으로 채굴하고 생산하여 무역 흑자를 추구하려고 했다. 국부론은 이후에는 자유주의 경제학의 발전과 함께 대체되어 갔지만, 국제적인 경제 관계에서 보호주의적인 요소들이 여전히 존재한다. 또한 국부론의 핵심 내용은 국가 경제 발전을 위해 무역 정책에 대한 강조와 국가 간 경쟁에서의 국가 국력 강화와 같은 측면에서 현재까지도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반응형

댓글